본문 바로가기

중국/서안외사대

[중국 서안외사대] 중국에서 마작 배우기 麻将🀄️

서안외사대는 1반부터 5반까지 있어요. 5반이 제일 높은 반 이랍니다. 저는 5반!

5반은 매주 목요일마다 오후에 두시간씩 ​中文化​(중국문화)수업이 있어요


지금까지 중국 명절, 차 문화, 술 문화, 마작, 서예 등 배웠어요
지루할때도 있고 재밌을 때도 있습니다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마작이 제일 재밌었어요ㅋㅋㅋ
다른 학생들도 마작이 제일 재밌대요

한 주는 마작 족보랑 하는법에 대해 이론으로 배웠어요
그 다음주에 실전으로 게임했구요!
마작은 중국어로 ​麻​이라고 합니다. 발음은 ​마찌앙 이라고 하면 돼요
마작은 무조건 사람 수가 ​딱 네명 일때만 ​할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한국 화투는 둘이서 맞고도 할 수 있고 셋이서 고스톱 할 수도있고 네명일땐 광팔이 할 수도있는데 말이죠 ㅋㅋㅋㅋ







​​

99F9004E5DD1092B07



​마작 족보입니다~
근데 제가 배울때는 넷째줄에 꽃그림 있는건 없었어요..
검색해보니까 ​보너스 패​ 같은건데, 마작은 중국 지역마다 룰이 달라서 ​꽃 그림 패는 사용하지않는 지역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쩔수 없이 일단 저 사진 썼습니당

​모든패들은 각 네개씩 있어요

99518D505DD1092C39

이렇게 동글동글한 모양이 있는 패들을 이라고 합니다!
​ 이라고 읽습니다
왼쪽부터 ​一,二,三…八,九이라고 해요
​앞에 숫자 한자들을 중국어로 읽고 뒤에 빙 붙이면 됩니다


99E63E425DD1092D01


이렇게 막대기들로 이뤄진 패들을 라고 합니다
​이상하게 이 사진에서 패에 적힌 숫자 순서가 뒤죽밖죽 섞여있어요;
왼쪽부터 ​9 ,8,2,4,3,5,6,7,1이에요
마찬가지로 ​一등 이렇게 부르시면 됩니다

990532445DD1092F26


이 패들은 ​万이라고 불러요. 발음은 완 이라고 하면 됩니다~
​패속에 한자 중에서 ​​빨간색 한자가 일만 만 자인데,​​저 한자는​번체자에요
중국은 간체자를 쓰고 있는데, 간체자로 ​万​이라고 표기 하는겁니다
마찬가지로 왼쪽부터 ​一万 二万 三万 이런식으로 부릅니다



왼쪽부터 ​中 发 东 南 西 北 白 입니다
​쭝 파 똥 난 씨 베이 바이 이렇게 발음 합니다

마작을 하려면 우선 ​吃 와 ​ 부터 아셔야 해요



​1.吃



​같은 모양, 연속된 숫자 세개 일때를 吃라고 합니다
자신 다음 순서의 사람이 패를 버렸는데, 그패가 자신이 필요할 경우 吃를 외치며 가져올수 있습니다
패를 가져오면 무조건 자신의 패중 하나를 버려야 하구요


우선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위 패들을 ​五饼​이라고 해요
제 13개의 패 중에서 ​五饼​이 있다고 가정하면 ​六饼​이 필요한 상황이죠
만약 다음 순서 사람이 ​六饼​을 버리면, 바로 吃를 외치면서 가져오시고 윗사진처럼 배열 해놓으시면 됩니다


​2.

​​​​​​



은 똑같은 모양, 똑같은 수가 세개 있을때 말합니다.
吃는 무조건 자기 다음 순서 사람의 버린패만 가능한데,
은 누가 버리든 상관없이, 자신이 필요한 패를 아무나 버릴때 이라고 외치면 됩니다

만약 ​四​두개일때 다른사람이 ​四​버린다면 바로 碰​이라고 외치셔서 가져오시고 저렇게 배열 하시면 됩니다

이정도 먼저 아신후 플레이 해보시면 감을 익히실수 있습니다





우선 마작패를 이렇게 배열 해두고 시작합니다! 사진처럼 ​​17줄씩 2층​으로 쌓아줘야해요.
저희는 처음이라서 ​老师​께서 몇개 패를 빼고 쉽게 진행해서 사진속에선 ​17줄​이 안될거에요 ㅠ

저희 선생님이 준비하신 마작패에 도라에몽이 있어서 마작패가 엄청 귀여웠어요 ㅋㅋㅋ
사진 자세히 보시면 도라에몽 보입니다 ㅎㅎㅎ

그리고 주사위로 선을 정합니다
선이 정해지면, 선이 또 주사위 두개를 던집니다
그리고 주사위 수에따라 패를 가져가기 시작할 위치가 정해져요

마작 별로 안해봐서 ​​​​​아직 패 가져가는걸 잘 모르겠어요ㅠㅠ
​​혹시 잘 아시는분 댓글 부탁해요!!!




패 분배후, 제 패 상황입니다
发 东 南 西 北 白는 제외하고 게임했어요!


​선은 패를 14개, 나머지 사람들은 13개씩 가져갑니다
​그리고 시작할때 선은 자신의 패중 하나를 버린후 다음 순서의 사람이 플레이 합니다
다음 순서부터는 앞에서 한장을 가져오고, 자신의 패에서 한장을 버립니다


​이후 부터는 위에서 알려드린대로 ​吃 碰​ 을 이용하시면서 즐기시면 됩니다
​吃 碰​ 등 세개씩 배열한게 ​4쌍, ​그리고 아무패나 완전 같은 모양,숫자인 패 ​두개가 ​모이면 이기게 됩니다.

아직 저도 마작을 잘 모르니, 잘 아시는 분께서는 ​댓글부탁해요~
공감도 눌러주세용용